독불장군 The Marverick
독불장군은 모든 사람들이 믿고 의지하는 재능있는 사람이다.
만약 중요하고 민감한 일을 해야 한다면 독불장군이 제격이다. 높은 수준의 기술과 넓은 지식을 함께 갖는 독불장군은 리더로서의 자리를 잘 해낸다. 물론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는..
독불장군은 자기가 짠 코드에 완전한 소유권을 쥐고 누구도 다가오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려고 한다. 독불장군이 보기에는, 그의 코드를 건드리게 할만큼 미더운 사람이 아무도 없다. 다른 누구도 기술이나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코드의 순수함을 더럽힐 뿐이러서, 못 건드리게 하는 것이 최선이라 여긴다. 그가 유별나게 경쟁심이 강하거나 자만심이 강하지 않는 이상, 팀원들에게 이런 행동은 용납되곤 한다. 대부분 코드는 다른 사람들은 거의 해독 불가능하다. 이런 방식의 장벽을 전문 용어로 '직업 비밀'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무언가 잘못되고 있을 때는 어떻게 되는가? 아무도 코드 내용을 모르기 때문에 식은땀을 흘리고 앉아서 독불장군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기다리고 있어야 한다. 팀 전체가 한 사람 때문에 기다려야 한다는 이야기가 된다. 이것은 리스크이며 별로 좋은 상태도 아니다. 독불장군이 실패한다면, 팀 전체가 그를 따라 실패하는 것이다.
그리고 방대한 량의 이해하기도 힘든 소스 코드를 남긴 채로 독불장군이 그만둔다면 남은 팀원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독불장군이 남긴 코드를 이해하기 위해 '리버스 엔제니어링'하는 것 뿐이다. 다른 방법도 있긴 하지만, 불쾌하고 불합리한 것 뿐이다. 불행하게도 이 방식을 쓸 수 없을 수도 있는데, 독불장군은 어떤 분야에 중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기능을 뺄 수 없거나 뺴서는 안되는 경우에는 그 기능 구현에 매달려서 독불장군이 떠나간 덕분에 생긴 지연을 감수할 수 밖에 없다.
프리마돈나 The Prima Donna
그는 최고다.
이 사람은 자기가 최고라고 알고 있기 때문에 그를 트집잡으려면 그의 분노를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사람이 프리마돈나를 알아야만 한다. 그는 거대하지만 깨지기 쉬운 자아를 가진 존재다. 그의 의견은 언제나 최고이며, 그의 코드는 언제나 완벽하다. 독불장군과 마찬가지로 프리마돈나는 비평을 받아들이는 법을 모른다.
프리마돈나는 보통 매우 머리 좋고 기술적으로 능숙하다. 그러나 미숙한 대인 관계와 남에게 나쁜 쪽으로 영향을 미치는 기술이 그의 특기이기도 하다. 그는 세상을 두 부류로 나누는데, 그보다 머리가 나쁜자, 그리고 자기에게 위협이 되는 자가 그것이다. 그는 주로 프로젝트 리더가 되는데, 그의 댜양한 재능을 가장 잘 발휘할 위치로 보이기 때문이다. 불행하게도 이 위치야말로 팀에게 가장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곳이다.
프리마돈나는 지력과 기술로 자신에게 위협이 되리라고 여기는 모든 사람을 공격할 것이다. 그의 능력에 미치지 못하는 다른 사람은 무능한 자로 여길 것이다. 모든 사람(특히 내성적이지 않은)이 팀 내부에 불편한 움직임을 만드는 그런 공격을 견딜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프리마돈나는 팀에게 있어 가장 거대한 위험요소다. 프리마돈나의 괴상한 행동 때문에 팀이 파괴된다면, 최고의 동료 2~3명은 잃게 될 것이다.
프리마돈나는 기본적으로 타인의 능력을 의심하며 그들의 작업을 깔보는 지배 도착자다.
부끄럼쟁이 The Shy Guy
부끄럼쟁이는 전형적인 매니아다.
부끄럼쟁이는 대단히 소극적이며, 하루에 한 두 번은 의사소통장애를 일으킨다. 부끄럼쟁이도 비평해주기 어렵다. 사실은 칭찬하는 것도 어렵다. 이것이 아이디어에 관해 서로 이야기하는 기본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사람들은 자기 컴퓨터 압에서만 편안해 하는 것 같으므로 전자 우편을 보내는 것이 최상의 의사소통 수단일지도 모른다.
부끄럼쟁이가 직접적인 위협을 가해서 팀을 일부러 파괴하는 경우는 없지만, 그가 팀에 미치는 위혐은 상당히 명확하다. 그들은 절대 함께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다. 의사소통의 부재가 가져오는 가장 큰 문제는 프로젝트의 가시성을 극단적으로 똘어뜨리며, 이거은 거대한 프로젝트에서는 매우 큰 문제가 된다.
복병 The Sleeper
복병은 정상적인 팀 동료로 보인다. 적어도 표면적으로는 그렇다. 그러나 깊이 들여다보면 그들은 그렇게 도움이 되지 않으며, 다른 팀 동료들을 조종해서 분란의 씨앗을 뿌린다.
이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순수한 반골인 경우다. 복병은 단순히 권력을 인정하지 못하며 무의식적으로 어떤식으로든 권력을 부정하려고 한다. 다른 이유로는 팀 동료를 선동해서 독립적인 팀을 만들려고 한다던가, 혹은 대우가 불충분하다고 생각해서 다른 팀 동료들도 똑같이 생각하기를 바란다던가 하는 것이 있다.
복병은 알아채기 어렵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복병은 관리자들에게 존재를 알리지 않으며 자신의 불만은 숨긴 채 자주 믿음직스러운 사람으로 인식되곤 한다. 익명보고창구를 만들어 두면 이런 문제 있는 개발자를 찾아낼 수도 있다.
팔방미인 The Jack
팔방미인은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지만, 어떤 것에도 최고는 아닌 사람이다.
그는 여러 '부정적인' 유형 중에는 가장 쓸모있는 편이고, 어떤 경우에는 바람직하다고 여겨지기도 한다. 팔방미인은 문제 유형 중에서 유일하게 남겨둘 가치가 있는데,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도록 가르치기만 한다면 유용한 팀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팔방미인의 중요한 단점은 자신의 능력을 노무나 확신하고 있어서 가끔은 그것이 지나친 자신감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실제 능력과 만나는 타이밍은 너무 멀어서 그의 신용이 회복 불가능한 타격을 이고 나서야 발견되곤 한다. 이런 일이 생기는 이유는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능력을 요하는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자신을 꾸며야 하기 때문이다.(팔방미인이 잘 하는 일이기도 하다.) 실패를 인정할 수 없기 때문에, 그는 허풍을 떨기도 하고 부족한 코드를 만들기도 하고 그보다 능력이 떨어지는 팀원들에게는 기술적인 변명을 하기도 한다.
모든 사람들은 완전함을 갖출 수는 없다. 위의 5가지 예시는 개발자를 기준으로 서술된 내용이지만 모든 프로젝트 업무에도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하다. 자신이 과연 어떠한 유형에 속하는지 생각해 보고 서로간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시간을가질 수 있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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