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3/19

부서 이야기(개발 지원/품질 관리 부서)

부서 이야기

개발 지원/품질 관리 부서
이 부서는 게임을 테스트하고, 판매가능한 정도의 수준을 가지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테스트팀을 포함한다. 게임 테스트는 질적인 면과 수적인 면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게임 테스트가 질적인 면에 관여한다는 것은 이것이 완벽한 게임플레이를 창조하기 위한 일종의 예술이며, 이러한 기술은 아무나 가지는 것이 아니라는 데에서 기인한다. 실제로 이 세상에는 자격 미달인 게임들이 많다. 또 한가지 게임 테스트가 양적인 면에 관여한다는 것이 이 과정에서 발견되는 버그의 숫자나 그 중요도가 평가되어야 한다는 점에 기인한다. 이것은 품질 관리 부서가 개발 초기에 주로 수행하는 작업이다.

품질 관리 팀장
품질관리 팀장의 역할은 품질 관리 팀을 관리하고 프로젝트 매니저나 게임 디자이너와 함께 게임을 게임플레이적인 면에서부터 각각의 기능이 사양서대로 잘 동작하는가에 이르기까지 모든것을 검사하는 것이다. 품질관리팀장은 게임 테스트 계획을 짜고 각각의 품질관리 요원들에게 각각 다른 분야를 할당한다. 테스트에 의한 실제적 결과들은 프로젝트 매니저에게 보고된다.

품질 관리 기술자
품질관리기술자의 역할은 프로그래밍 팀이 만든 코드를 테스트하는 것이다. 품질관리 기술자는 각 코드의 기능이 피요기능 리스트에 있는 모든 것을 포용하는지를 테스트하는데, 이는 그가 품질 관리 팀장으로부터 받은 계획서가 코드의 모든 분기를 따라가 볼 수 있는 성질의 겻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들어진 모든 코드는 테스트 해봐야 한다. 아무리 자잘한 쿠드에라도 그 코드를 테스트하기 위한 테스트 데이터가 필요하다. 품질관리 기술자는 자신이 지금 무엇을 테스트하고 있는지를 확실하게 이해하기 위해 프로그램 코드의 배후에 있는 모든 기술적 지식들에 통달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테스트는 가장 상세한 레벨의 것으로써, 프로그래머 그룹이 대신하기도 한다. 이러한 테스트를 테스터가 테스트 품목의 내부 구조를 알고 있다라는 의미에서 '클리어 박스 테스팅clear-box testing'(혹은 화이트 박스 테스팅)이라고 부른다. '클리어 박스 테스팅'의 반대로는 '블랙 박스 테스팅black-box testing'이 있다.'블랙 박스 테스팅'에서는 코드가 동작한 결과물이 그 대상이 된다. 그 예로 폴리곤을 그리는 모듈이 그린 폴리곤이 실제로 화면에서 제대로 표시되는가를 체크하는 것 등이 있다. 블랙 박스 테스팅의 경우 충분히 자세한 테스트 계획서만 있다면 테스트 요원들이 수행할 수도 있다.

플레이테스트 요원
플레이테스트 요원의 역할은 게임을 실제로 해보면서 테스트를 하는 것이다. 기본적인 테스트 요원들은 프로그래머와 아티스트를 비롯한 전 팀원들이다.(명확한 플레이테스트 요원과 프로그래머/아티스트의 구분은 어렵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중/후반으로 진행될수록 제대로 된 플레이테스트의 중요성이 커진다. 플레이테스트의 종류에는 다음 4가지 것이 있다. 팀의 크기나 제정 상태, 그리고 플레이테스트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등의 요소들에 의해 이 4가지 방법중에 어떤것을 사용할 지를 결정하게 된다.

- 첫번째. 팀원들을 그대로 플레이테스트 요원으로 사용하는 것인데, 대부분의 경우 팀원들은 이미 자신들이 만들고 있는 게임에 대해 너무 친숙해서 객관적이기 어렵기 때문에 이는 그리 좋지 않은 방법이다. 이에 대한 좋은 대안은 게임을 좋아하는 학생들을 데려다가 플레이테스트 요원 아르바이트를 시키는 것이다.
- 두번째. 고정적인 플레이테스트 요원을 고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대부분 보다 큰 조직을 위한 방법이지만, 몇가지 프로젝트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회사라면 충분히 효율적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만약 플레이테스트 요원을 충분히 사용할 만큼 프로젝트가 없다 하더라도, 이 요원을 사내의 다른 업무에도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 방법은 충분히 실현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 세번째. 일의 양이 불규칙적이어서 고정적인 플레이트스트 요원을 고용하는 것이 효율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한다면, 플레이테스트 전문업체에게 외주를 주는 것도 방법이다. 전문업체에는 다양한 사양의 컴퓨터 위에서 정확하게 테스트를 해 줄 경험 있는 프로 플레이테스트 요원들이 있다. 그러므로 전문 업체는 블랙박스 테스트에 아주 적합하다. 하지만 방식 자체가 외주인 만큼 거의 완성되니 제품의 하드 웨어 호환성이나, 다른 방법으로는 찾아내기 힘든 버그를 찾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하게 된다.
- 네번째. 유저에게 직접 베타 테스트를 맞기는 것이다. 이 방법은 회사의 크고 작음에 관계없이 상당히 좋은 방법이다. 베타 테스트란 거의 완성된 게임을 유저들이 직접 테스트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경우 베타 테스트용 프로그램은 무언가 실제 제품에 비해 제약을 거는 것이 일반적이다.(베타 버전에서는 동작하지 안는 기능이 있다든지...)
베타 테스트에는 회사측의 관리가 쉽도록 미리 신청을 받은 일정수의 유저만을 대상으로 하는 클로즈드 베타(Closed beta)와, 웨상이나 잡지 부록으로 베타 버전을 뿌려서 누구나 테스트에 참가 가능하도록 하는 오픈 베타(Open beta)가 있다. 클로즈드 베타의 경우에는 정식판이 나올 때 테스터들에게는 공짜로 나누어 준다든지 하는 방법으로 테스터를 예우해 주기도 한다.

시스템 엔지니어
SE라는 약칭으로 흔히 부르는 시스템 엔지니어의 역할은 회사 내의 컴퓨터 작업 환경을 관리하는 것이다. SE의 구체적인 업무로는 사내 네트웍을 관리하고, 개발자의 PC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인스톨하고, 필요한 PC를 업그레이드 하여 개발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것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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